HOME > 학회게시판 > 학회소식

 
작성일 : 20-11-10 16:05
[행사]KWJS-KR(한국선급) 용접기술발전 MOU 체결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287  

우리 학회(회장 김종도, 한국해양대학교)와 한국선급(KR, 회장 이형철)은 지난 11월 3일 한국선급 본사에서 양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용접기술인력 양성 및 기술정보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본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한국용접전문기술자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공동 개발하고 우리학회에서 주관하는 학술대회에 참여하는 등 최신 용접기술정보 교류를 통해 용접 품질의 경쟁력을 높이고 용접 산업 발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용접은 거대한 선박을 건조 시 부분 단위로 블록(Block)을 따로 제작하여 도크(Dock)에서 용접을 하기 때문에 조선 생산기술 중에서도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중요한 분야이다. 최근에는 선박 뿐 아니라 풍력발전, 플랜트 및 건설 분야에서도 그 중요성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체계적인 용접품질 관리 및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해 ISO 3834* 인증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다.
 

ISO 3834 용접품질관리시스템 인증을 획득하기 위한 요소 중 하나는 용접품질 관리활동을 책임지는 ‘용접조정요원(Weding-Co-ordinator)’의 필수적인 지정이다. 이에 각 업체들이 역량 있는 용접조정요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한국형 용접전문기술자 양성 교육이 필요한 실정이다.
 
용접조정요원(Welding Co-ordinator)에는 IWE, IWT, IWS 가 포함되며, 이중 IWE는 현재 우리학회가 매년 검정을 주관하고 있는 용접전문기술자 KWE/IWE 교육을 통하여 취득할 수 있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김종도 회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용점전문기술자 양성 및 다양한 협력을 하여 우리 산업계 용접품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 금속 재료의 용접 품질 향상을 위해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국제표준으로, 유럽 등다수의 해외 발주사들은 용접작업 품질보증을 위하여 ISO 3834의 적용을 요구하고 있음


20201109175834_keqxfunc.jpg

20201109175714_hotprmzs.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