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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8-28 13:47
[동정] 조선해양 분야(현대중, 삼성중, DSME, 한국선급)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23  


현대중공업 

 

* 힘센엔진, 인도 원전 시장에 첫 진출 * 


 현대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힘센엔진이 인도 원자력발전소 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동사는 최근 현대종합상사와 함께 인도 민영발전회사인 파워리카(Powerica)와 4천900만달러(한화 약 570억원) 규모의 ‘비상발전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비상발전기는 6.3MW급 중형엔진인 힘센엔진 10기 등으로 구성되며, 오는 2022년까지 인도 남부의 타밀 나두(Tamil Nadu)주 쿠단쿨람(Kudankulam) 원자력발전소 3․4호기에 공급될 예정이다. 이번 계약은 동사의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원전 비상발전기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유럽 엔진메이커들을 제치고 단독 수주에 성공한 것이어서 주목받고 있다. 원전 비상발전기는 원자력발전소가 긴급한 상황으로 운전을 멈췄을 때 순환수펌프 등에 전력을 공급해 원자로의 안정적 유지를 돕는 설비로, 멜트다운(Meltdown, 노심용해) 등의 중대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15초 내에 비상 전력을 공급해야 하기 때문에 높은 안정성과 품질이 요구된다. 동사의 비상발전기는 진도 8 이상의 강진에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며, 국내 전력산업기술기준(KEPIC)에 맞춰 노화, 방사능, 전자기파 공인시험을 모두 통과하는 등 높은 수준의 안정성과 품질을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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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 LNG 연료추진 원유 운반선 10척, ‘7,513억원’ 수주 *


삼성중공업이 단숨에 7,513억원 규모의 LNG 연료추진 원유 운반선(이중 연료 추진선) 10척을 수주하면서 업계에서 가장 먼저 올해 수주 목표 절반을 넘어섰다. 동사는 오세아니아지역 선사로부터 아프라막스급(113천DWT) LNG 연료추진 원유 운반선 10척을 총 7,513억원에 수주했다고 8월 19일 공시하였다. 이들 선박은 2022년 1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동사가 독자 개발한 LNG 연료공급시스템인 ‘S-Fugas’가 적용된 이들 선박은 추진 연료로 LNG를 사용함으로써 기존 디젤유 사용에 비해 황산화물 99%, 질소산화물 85%, 이산화탄소 25%를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선박이다. ‘S-Fugas’는 영하 163도의 액화 LNG를 기화시켜 선박의 메인 엔진이나 발전기 등에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LNG 연료추진선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이다.

 

  

대우조선해양  

 

* 글로벌 엔진업체 MAN-ES社와 선박 엔진 디지털화 협력 *

 

 대우조선해양이 글로벌 기업과 손잡고 선박 엔진 디지털화를 위한 연구개발에 나선다. 동사는 지난 7월 11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독일의 글로벌 선박 엔진업체인 만(MAN Energy Solution)社와 세계적 종합엔진 제조사인 국내기업 HSD엔진과 함께 ‘선박 엔진 디지털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선박 엔진의 디지털화(Digitalization)’는 실제 운항 중인 선박엔진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최적 운항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 만약 엔진에 이상 징후가 발생할 경우 이를 조기에 발견함과 동시에 육상에서도 원격 진단할 수 있는 기능을 뜻한다. 이번 협업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을 비롯한 각 업체들은 ▲선박 엔진의 디지털화 ▲선박 엔진의 성능 모니터링 가시화 ▲선박 엔진-스마트십 플랫폼-엔진 진단 솔루션에 대한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다. 최근 4차 산업혁명 영향으로 첨단 ICT기술의 적용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스마트십에 대한 선주들의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동사는 스마트십 플랫폼을 통한 데이터를 활용, 선박 엔진과 관련 기자재를 디지털로 연동시켜 고객들에게 최적의 엔진진단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같이 동사는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디지털 선박을 만들기 위해 올 해 디지털 트윈십 연구, LNG(처리)설계기술 최적화, 스마트십 솔루션 및 사이버 보안 상위등급 인증, 극한기술 개발 등의 다각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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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선급


* 해군 제 3수리창에 용접절차시방서(WPS) 인증서 수여 *

 한국선급이 7월 29일 해군 3함대 제 3수리창에 용접절차시방서(WPS, Welding Procedure Specification) 인증서를 수여했다. 용접절차시방서는 용접 방법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지침서로 용접 작업계획의 체계적 관리 및 용접품질 향상을 목표로 작성된다. 인증은 한국선급과 같은 국제공인기관으로부터 용접절차시방서의 절차와 준수사항 등을 승인 받음으로써 용접품질에 대한 국제적 인증을 획득하게 된다. 지난해부터 해군 3함대 제 3 수리창은 함정 선체정비 용접절차시방서 인증 획득을 위해 준비해왔으며, 한국선급을 통해 예비 용접절차 시방서(PWPS)의 적합성 검토와 용접절차 인정시험 교육 등을 수료했다. 그리고 올해 한국선급에 용접절차시방서 인증을 신청하고, 인정 시험편 제작, 용접 절차 인정 시험(비파괴․파괴 검사)을 거쳐 마침내 지난 29일 한국선급으로부터 최종 적합 판정을 받아 인증서를 획득했다. 한편 한국선급은 순수 국내 기술력으로 설계하고 건조하는 3천톤급 국산 잠수함(장보고-III)의 생존성 및 안전성분야에 대한 설계검증, 건조검사 및 인증업무를 수행하는 한편 함정 설계․건조 기준 및 함정규칙 개발, 운용함정에 대한 안전진단, 잠수장비 안전도 검사, 수출 잠수함․수상함 검사 등 해군 업무에서 많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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