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회원광장 > Q&A

 
작성일 : 18-07-06 16:27
Nickel합금 종류 문의
 글쓴이 : 이진희
조회 : 324  
---------------------------------------------

금속재료 공부중에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우리 기술사님들께는 쉬운 질문이겠지만

답변부탁드립니다.

 

Ni-Cu합급에 보면

Ni의 합급조성량에 따라, 콘스탄탄 / 모넬메탈로 나뉘는데요.

여기서 콘스탄탄의 합금조성은 대략40%Ni + 60%Cu 쯤으로 나와있는데요.

이 콘스탄탄이라고 부르는 합급이, 저희 조선업계에서 현재 많이 사용중인

'Cu-Ni'라고 불리는 재질과 동일한지요?

 

합금조성의 차이인지, 실제로 저희가 현장에서 잘못된 용어를 사용중인지가

궁금합니다. 이론공부와 현장과의 매치가 잘된다면 제가 공부하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기술사님들 답변부탁드립니다.


---------------------------------------------

우리가 흔히 부르는 Nickel합금은 Nickel의 조성과 제조사의 고유 명명법에 따라 이름이 달라집니다.

가장 대표적인 제조사가 Inco사와 Haynes사입니다.

Inco사의 제품들은 Nickel이 50%를 넘지 않으면 합금이라고 하여 Incolloy라고 부르고 Nickel이 50%를 넘으면 Inconel이라고 부릅니다.

Haynes사의 제품들은 역시 같은 기준으로 Hastelloy라고 부르지요.

여기에 추가적으로 Monel, Nimonic 계열이나 904와 같은 합금들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콘스탄탄은 주로 전열선으로 사용되는 재료이며, 조성만 가지고 보면 해양쪽에서 사용하는 Cu-Ni가 비슷할 수 있으나, 용도나 세부 강종의 특성은 좀 다릅니다.

 

Nickel합금에 대한 한글로 이쁘게 정리된 기술자료가 그리 흔하지는 않지만, 제가 출간한 '재료와 용접 - 21세기사'를 참고해서 보시고 좀더 세부적인 구분이나 기술자료는 관련Mill Maker의 Homepage나 NiDi등의 Website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해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종합기술정보망 테크노넷(www.technonet.co.kr)  이진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