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안내 > 학회장 인사

  존경하는 대한용접접합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8년 戊戌년 새해를 맞아 회원님들의 가정과 직장에 행복과 건강이 항상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혼란과 격동의 2017년을 보내고 황금 개띠의 해를 맞아 사회가 밝고 활기차게 변화하는 매우 역동적인 한 해가 되리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35년의 유구한 역사를 지니고 국내 유수의 전문학회로 자리매김한 대한용접접합학회의 제20대 회장으로서 새해인사를 올리게 되어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흔히들 지금은 변화와 위기의 대전환기라고 합니다. 세계는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지능정보사회'로 급속히 진화 중이고, 이는 산업 지도를 재편하고 우리 삶을 바꿔놓고 있으며 우리 학회의 기반이 되어 온 국내 주력 제조업 전반에 걸쳐서도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문가 68%는 외환위기에 버금가는 위기가 향후 5년 내에 발생할 수 있다고 답했으며 그 위기의 뇌관은 가계부채나 낮은 노동생산성과 노사관계보다 주력산업의 몰락을 꼽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위기에 대한 예측이 우리 학회에 시사하는 바도 적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시대적 상황 하에서 2018년 회장단은 우선적으로 ‘학문 중심의 타 학회와 구별하여 국가 주력산업 전분야의 현장과 밀접한 네트워크를 지닌 전문학회로서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고 체질을 강화하기 위한 혁신적인 활동을 지속해 나가고자 합니다. 우선, 학회의 안정적 운영 기반 확충을 위해 교육, 출판사업 등 새로운 수익사업을 개발하고 회원을 확대하는 일을 포함하여 우리 학회가 용접접합 관련 산업생태계의 다양한 구성원들과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산·학·연·관 협력체계의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우리 학회의 학술지인 JWJ는 KCI 등재학술지로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앞으로도 학술지의 수준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또한, 학회의 전통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미래전략포럼, 뉴스레터 등과 같은 다양한 지식 서비스 활동을 통해 우리 학회를 지원하는 회원사를 포함하여 사회가 필요로 하는 가치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고자 하며, 우리 학회의 소중한 자산인 각 기술위원회와의 협력도 공고히 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국제협력부회장을 새로이 도입하여 그동안 IIW 활동을 포함하여 다양하게 추진해온 국제 업무를 통합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국제적 외연을 넓이고자 합니다.

  사랑하는 대한용접접합학회 회원 여러분, 2018년 우리 학회를 이끌 슬로건으로 “연결(Connection)과 협업(Collaboration)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Creation)”이라는 “3C 운동”을 제안 드립니다. 우리 학회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수요와 공급 산업을 연결하고 산학연간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협업의 장이 되어 이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플랫폼으로 진화하여 우리나라의 용접접합 기술과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생각입니다.

  우리 학회의 오늘이 있게 해주신 많은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역동적인 황금 개띠의 해를 맞아 회원사의 무궁한 발전과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 드리며 변함없는 애정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월 1일

대한용접·접합학회 회장 장 웅 성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