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윤리규정

대한용접접합학회 연구윤리 규정

1조 (목적) 본 연구윤리규정(이하 '윤리규정')은 대한용접·접합학회 회원들의 연구윤리를 확보하는데 필요한 역할과 책임에 관하여 기본적인 원칙과 방향의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2조 (적용대상) 본 윤리규정은 본 학회의 공식 학술지인 “대한용접·접합학회지”의 발간과 관련하여 논문의 투고, 심사 및 연구윤리 확보 과정에 참여하는 논문의 저자, 심사위원, 학회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다.

3조 (적용범위) 특정 연구 분야의 윤리 및 진실성에 관하여 국가기관의 상위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규정에 의한다.

4조 (저자의 연구윤리) 투고논문의 저자는 논문의 작성과 제출에 있어 다음과 같은 윤리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저자는 모든 연구를 정직하고 진실하게 수행해야 하며, 연구과정에서 획득된 정보와 자료를 정확하게 기록 또는 보존하여야 한다.
  2. 저자는 자신이 행하지 않은 연구를 제시하거나 타인의 연구결과를 표절하고, 연구결과를 허위로 만들거나 연구내용을 인위적으로 왜곡해서는 안된다.
  3. 저자는 연구결과물에 사실대로 저자명을 표기하여야 하며, 공동연구의 경우에는 기여도에 따라 공정하게 표기하여야 한다.
  4. 저자는 이전에 출판된 자신의 연구물(게재예정이거나 심사중인 연구물 포함)을 새로운 연구물인 것처럼 중복해서 투고, 게재 및 출판해서는 안된다.
  5. 저자가 공개된 학술 자료 및 연구 성과를 인용할 경우에는 정확하게 출처를 표기하여야 한다. 연구자가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하거나 다른 사람의 생각을 참고할 경우에는 각주 또는 본문에 인용 및 참고여부를 밝혀야 하며, 이를 통해 선행연구의 결과와 본인의 독창적인 결과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6. 저작권 등과 관련하여 관계자의 승인이 필요한 경우 저자는 논문을 투고하기 전에 승인을 얻어야 하며, 논문의 출판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계약 및 소유권의 분쟁이 발생하지 않을 것임을 확인해야 한다.

5조 (심사위원의 연구윤리) 심사위원은 다음의 윤리규정을 준수하여 투고된 논문을 심사하여야 한다.

  1. 심사위원은 심사의뢰 받은 논문을 개인적인 학술적 신념이나 저자와의 사적인 친분 등에 따른 편견없이 객관적 기준에 의해 공정하게 심사하여야 한다.
  2. 심사위원은 저자의 인격을 존중하여야 하며,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평가나 불쾌한 표현을 자제하고, 심사의견서는 가급적 부드러운 표현으로 작성하여야 하며, 자신의 판단과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그 이유와 함께 상세하게 명시하여야 한다.
  3. 이미 다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과 유사한 내용이 인용없이 포함되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편집위원장에게 그 사실을 알려주어야 한다.
  4. 심사의뢰된 논문과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있거나, 자신의 전공분야가 투고된 논문을 심사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편집위원장에게 지체없이 그 사실을 통보하여 다른 심사위원을 선정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6조 (편집위원의 연구윤리) 편집위원은 다음의 윤리규정을 준수하여 편집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1. 편집위원은 저자와의 사적인 친분 등에 따른 편견없이 논문에 대한 판정업무를 정해진 규정에 따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수행하여야 한다.
  2.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에 대한 심사위원의 심사결과를 바탕으로 일관된 기준으로 논문의 재심 혹은 게재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3. 투고논문이나 심사과정에서 비윤리적인 행위가 적발되거나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탄원이 있을 경우 편집위원장은 그 사안의 비중을 판단하여 필요할 경우 연구윤리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7조 (연구부정행위의 범위) 이 규정에서 제시하는 연구부정행위(이하 "부정행위"라 한다.)는 연구의 제안, 연구의 수행, 연구결과의 보고 및 발표 등에서 행하여지는 다음의 행위 등을 말한다.

  1. “위조”는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를 말한다.
  2. “변조”는 연구 재료·장비·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삭제함으로써 연구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말한다.
  3. “표절”이라 함은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내용, 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없이 도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4. “중복 게재 또는 이중출판”은 국내외에서 이미 출판된 자신의 연구물(게재 예정 혹은 심사중인 연구물 포함)을 새로운 연구물인 것처럼 투고 또는 출판하는 행위를 말한다.
  5.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는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공동으로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연구에 기여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를 말한다.
  6. 6) 본인 또는 타인의 부정행위 의혹에 대한 조사를 고의로 방해하거나 제보자에게 위해를 가하는 행위
  7. 과학기술계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난 행위 등

8조 (연구윤리위원회의 구성) 본 학회의 연구윤리 확보를 위해 연구윤리위원회를 둔다.

  1. 위원회는 위원장 1인, 위원 5명으로 구성한다.
  2. 위원장과 위원은 이사회에서 추천하여 회장이 임명한다.
  3. 위원회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9조 (연구윤리위원회의 의결정족수) 위원회의 소집 및 의결정족수는 다음과 같다.

  1. 위원장은 본 위원회를 소집하고 의장이 된다.
  2. 위원회는 재적위원 3분의 2 이상 출석으로 개최한다. 다만 출석할 수 없는 위원이 서면 위임하는 경우에는 이를 출석으로 간주한다.
  3. 위원회는 출석위원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의결한다.

10조 (연구진실성 조사 및 결과 보고) 본 학회의 학술활동과 관련한 연구윤리 문제를 인지하였거나 제기되면 회장은 위원회에 사안을 알리고, 조사와 결과보고를 의뢰한다.

  1. 위원회는 제보자나 피조사자의 명예나 권리가 부당하게 침해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연구부정행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제보자, 피조사자에게 문서로 통보한다.
  2. 위원회는 조사결과를 회장에게 보고하여 부정행위자에 대한 조치를 건의한다.
  3. 회장 또는 이사회의 요구가 있는 경우 위원은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하여야 한다.

11조 (조사결과 보고에 대한 후속조치) 회장은 조사결과 제7조의 연구부정행위에 해당된다고 보고된 피조사자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후속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이를 해당 피조사자에게 통보한다.

  1. 연구 결과물에 대한 취소 또는 수정 요구
  2. 연구 결과물의 게재 취소(기 출간물일 경우 유관기관에 취소공문 발송)
  3. 일정 기간 회원자격 상실
  4. 제명
  5. 법률기관에의 고발 등
부 칙
  1. 1. 이 규정은 이사회에서 의결된 날(2008. 1. 9)부터 시행한다.
  2. 2. 이 개정 규정(제4, 제5, 제6조)은 이사회에서 의결된 날(2014. 3. 14)부터 시행한다.
  3. 3. 이 개정 규정(제8조)은 이사회에서 의결된 날(2015. 1. 15)부터 시행한다.